신선하지 않은 계란을 먹는 것에는 여러 가지 위험이 따르지만, 주된 위험은 살모넬라균에 의한 감염입니다. 이로 인해 설사, 구토, 열이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선하지 않은 계란을 파악하는 방법들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※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계란이 신선한지 신선하지 않은지 확인하는 방법
유통기한 확인하기
- 이것은 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, 계란 상자에 표시된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것이 신선도를 확인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.
시각적으로 확인하기
- 깨진 것이 있는 경우 상한 것으로 간주하고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.
- 계란 껍데기에 미끈한 또는 가루 같은 물질이 있다면 잠재적인 오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.
- 계란을 깼을 때 초록색으로 변색된 것이 확인된다면, 이것 역시 상한 것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.
- 노른자 주위에 녹색 반점이 있는 경우는 상관없이 먹어도 됩니다.
물에 띄워보기
- 이론적으로 신선한 계란은 가라앉고 상한 계란은 뜬다고 합니다.
- 이 이론이 주장하는 대로, 계란이 오래될수록 내부의 작은 공기주머니가 커지면서 오래된 계란이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기 때문입니다.
- 계란이 가라앉거나 평평하게 누워 있다면 아직 신선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- 아래의 그림에서 1번이 신선한 계란, 2번은 대략 1주일 정도 된 계란, 3번은 대략 2~3주 정도 된 계란, 4번은 오래된 계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냄새로 파악하기
- 상한 계란은 특유의 악취가 나기 때문에, 계란을 그릇에 깨서 냄새를 맡아본다면 보다 정확하게 상한 계란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.
깨서 확인하기
- 어쨌든 언젠가는 계란을 깨야 합니다.
- 신선한 계란은 밝고 탱탱한 주황색 노른자와 단단한 달걀흰자가 있습니다.
- 상한 계란은 노른자가 편평하게 변형되어 있을 것입니다.
계란을 올바르게 보관하는 방법
- 계란을 보관하고 세균의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.
- 일반적으로 냉장고에서 가장 차가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구입한 후 3~5주 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, 그 이후로는 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.
- 하지만 항상 계란 상자의 유통기한을 확인하여 신선도를 확인해야 합니다.
- 냉장 보관된 계란을 2시간 이상 상온에 방치하게 되면, 계란에서 물기가 스며 나오며 세균 번식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.
- 삶은 계란의 경우, 보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 냉동하여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해동시켜 드시는 것도 상한 계란을 먹지 않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.
마치며
- 위와 같은 방법들로 계란이 신선한지 신선하지 않은지, 또 상했는지 확인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댓글